vol.93-[단신] 2018년 8월 푸른아시아 소식
1. 임농업교육센터 전문교육 수료식 진행
지난 8월 15일, 푸른아시아 몽골 임농업교육센터에서는 올해의 마지막 임농업 전문교육을 시작하였으며 8월 17일 수료식을 끝으로 모든 교육과정을 마쳤습니다. 사막화방지 임농업 전문교육과정에는 총 29명이 참여 했으며 그 중에서 26명이 끝까지 빠지지 않고 열심히 교육을 받아 양묘 및 유실수 전문교육 수료증을 받았습니다. 교육에 잘 참석한 울란바타르시 시민 교육생들과 푸른아시아 조림사업장 주민직원 교육생들의 소감을 보면, 그 간의 감사한 마음과 앞으로의 일에 대한 열정을 엿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사막화방지 조림사업 현장에서 최선을 다할 것으로 기대하며 전문교육 첫 수료생들에게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2. 몽골 여성농민회와의 협약서 체결
푸른아시아 몽골지부 실무위원 뱌츠항다 교수님은 오랫동안 임농업 전문교육 강의를 해왔고 여러 면에서 푸른아시아와 함께 협력해 왔습니다. 지난 8월 17일에는 뱌츠항다 교수님이 이끌어가는 여성농민회와 푸른아시아 간의 협약서 체결이 있었습니다. 여성농민회와 협약서를 체결함으로써 몽골의 저소득가구 소득증대, 식품 영양 및 종류 다양화, 영농 병충해 저감 등에서 협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푸른아시아와 함께 하는 동역자들이 더 늘어나고 있어 기쁨이 큽니다.
3. 푸른아시아 몽골지부 임농업교육센터 8월의 전경.
임농업 교육센터의 주변 전경과 농장을 소개합니다.^^
1. 8월 푸른아시아 대학생기자단 오프라인 회의
지난 8월 7일 화요일, 푸른아시아 대학생기자단 오프라인 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날은 롯데호텔 뷔페에서 진행되어 좀 더 특별한 오프라인 회의였습니다.
8월 오프라인 회의는 정유석 재단법인 피플 이사장님과 함께 하였습니다. 식사를 하며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요즈음 대학생들의 최대 관심사인 취업 및 진로에 대한 이야기와 더불어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어보았습니다. 정이사장님은 현실적인 조언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대학생들의 현실적인 문제를 다룬 강의였으며, 사회적 가치에 대해 좀 더 알 수 있었던 뜻 깊은 강의였다는 후문입니다.
2. 8월 기후변화 씨네톡 <전환의 목소리(Voices of Transition)> 상영
지난 8월 16일 목요일,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체칠리아홀에서 제 5회 기후변화씨네톡이 진행되었습니다. 영화 ‘전환의 목소리’는 기후변화의 파괴적인 영향을 이겨낼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영화입니다. 영화는 지역 내 식량생산은 전환에 있어서 중요한 기둥이지만, 우리 생활방식의 여러 측면들 또한 급진적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해당 영화 관람 후, 전환마을 전문가인 소란 선생님과의 화상대화가 이어졌습니다. 화상대화를 통해 토트네스 전환마을과 한국 전환마을 네트워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수경재배와 전환마을에 대해 궁금했던 내용을 질문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무척이나 더웠던 날씨임에도 많은 분들의 소중한 발걸음으로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9월 기후변화씨네톡은 어김없이 셋째 목요일에 찾아옵니다. 9월 20일 저녁 7시에 진행되는 기후변화씨네톡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관련 홍보물과 신청서는 추후 푸른아시아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