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회 <푸른아시아 작은영화관 : 기후변화 씨네톡>
매 달 셋째주가 되면 푸른아시아 사무실은 분주합니다. ‘기후변화 씨네톡’ 준비가 한창이기 때문이죠. 홍보부터 시작해서 영화 선정은 물론 자막 번역과 편집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영화제가 진행됩니다.
‘기후변화 씨네톡’은 지난 4월부터 총 4회 진행되었습니다. 푸른아시아 카페콘서트 후속 프로그램으로 환경에 관심 있는 분들을 모시고 기후변화 관련 영화를 감상하는 자리입니다. 또한 관람 후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지구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는 자리이기도 하죠.
# 재미있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환경 영화
이 달의 기후변화 영화는 ‘SIZZLE’. 번역하면 ’지글거리다’라는 뜻입니다. ‘SIZZLE’은 지구온난화를 소재로 한 코미디 영화이면서 풍자 다큐멘터리입니다. 일각에서는 온난화를 코미디의 소재로 삼았다며 비판적인 시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기후변화 영화는 무거운 분위기에 어려운 용어와 과학적인 데이터들로 이해하기 힘든 부분도 있었죠. 이 영화는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영화로 많은 분들이 기대해주셨습니다.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이번 달도 열심히 ’기후변화 씨네톡‘을 준비했습니다.
# 7월의 기후변화 씨네톡 시작합니다.
유독 무더웠던 그날. 귀한 발걸음 해주시는 분들을 위해 약소하게 김밥을 준비했습니다. 누구보다 환경을 생각하는 푸른아시아이기에 호일과 일회용 그릇 대신 재활용 그릇을 사용합니다. 재활용 그릇에 담긴 김밥은 꿀맛이었습니다.
행사 시작 30분 전. 부채질을 하며, 혹은 땀을 닦으며 무더운 날씨에도 많은 분들이 발걸음 해주십니다. 방명록에 이름을 적고 김밥을 나눠먹으며 하하호호 이야기 보따리를 풉니다.
그리고 드디어 7월의 ‘기후변화 씨네톡’이 시작됐습니다. 민정희 국제기후종교시민(ICE) 네트워크 사무총장님이 간략히 영화소개를 해주십니다. 불이 꺼지고 영화가 시작됩니다. 영화 상영 도중 간간히 들리는 탄식과 웃음으로 하나가 됩니다. 1시간 30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습니다. 재미와 교훈을 동시에 주는 영화였습니다.
영화 관람이 끝난 후, 우리는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외국 영화가 아닌 우리나라에서도 기후변화 관련 영화가 개봉되어 더 많은 공감을 얻었으면 좋겠다는 분들이 많았던 하루였습니다.
# 많은 분들의 공감과 응원을 기대하며…
지구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사실 일상생활에서는 놓치기 쉬운 질문입니다. ‘기후변화 씨네톡’은 우리가 반드시 고민해보아야 하지만 놓치기 쉬운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스스로, 그리고 깊이 고민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그 고민과 생각을 다른 이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매달 ‘기후변화 씨네톡’에 오셔서 함께 영화를 관람해주시고 이야기를 나누어주시는 분들께 항상 감사한 마음입니다. 이야기를 들으며 아직 더 배울 것이 많음을 느끼기도 합니다. 앞으로 ‘기후변화 씨네톡’을 진행하며 더 많은 분들이 우리의 이야기에 공감해주시고 응원해주시길 바라봅니다.
번외) ‘기후변화 씨네톡’ 그것이 알고 싶다.
Q.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A. 앞 서 말씀드렸듯이 환경에 관심 있는 분들과 그 지인들을 모시고 기후변화 영화를 감상하는 자리입니다. 지구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자리이지요.
Q. 언제 진행되나요? A. 매달 셋째 목요일 저녁 7시에 진행됩니다.
Q. 어디서 진행되나요? A. 작은형제회(프란치스코) 7층 체칠리아홀에서 진행됩니다. 5호선 서대문역 5번 출구 도보 10분 거리에 있어요. 주소는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 17-1입니다.
Q. 어떻게 진행되나요? A. 7시부터 약 10분 간 행사 주관 및 주최단체 소개와 간략한 영화소개가 진행됩니다. 영화 관람 후, 기후변화 전문가와 함께 영화와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있습니다. 씨네톡은 저녁 9시에 마칩니다.
Q. 참가비가 따로 있나요? A. 아니요. 참가비는 따로 없습니다.
Q. 참가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매달 초 푸른아시아 페이스북 및 홈페이지와 국제기후종교시민(ICE)네트워크 페이스북을 통해 홍보물과 신청서가 업로드 됩니다. 신청서 작성을 해주시면 예약이 완료됩니다.
푸른아시아 홈페이지: www.greenasia.kr 푸른아시아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greenasianetwork/ 국제기후종교시민(ICE)네트워크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국제기후종교시민네트워크-1448618021910830/
앞으로도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