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106-[단신] 2019년 9월 푸른아시아 소식
1. 실무위원회 진행
지난 8월 28일, 임농업교육센터에서 전문 교육 강사들과 푸른아시아 활동가들이 함께 모여 실무위원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올해 전문 교육은 4월부터 시작되었는데, 매월 전문 교육이 진행된 후에 교육 담당 활동가들과 실무위원 강사들이 해당 달에 있었던 교육의 대해 논의와 평가를 합니다. 이번에도 함께 모여 8월 교육 평가 및 9월 교육 일정과 계획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교육생들이 더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했으며 처음 교육 시작할 때와 달리 많이 성장했다고 평가했습니다.
2. ADRA 국제 기구 교육
지난 9월 11일에서 13일까지 ADRA 국제기구가 임농업교육센터에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임농업교육센터 강의실, 식당, 숙소를 임대하여 3일간 ‘야채 건조시키기, 냉동하기, 담기 및 보관’과 관련된 기술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3. 몽골 중고등학교 대상 차차르간 수확 및 환경교육
지난 9월 10일, 몽골 울란바타르에 있는 사립 Logarithm 초중고등 학교와 협력하여 에르덴 조림사업장에서 “수확의 계절, 풍요로운 가을”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10명의 선생님들과 140명의 학생들이 참여했고, 푸른아시아 활동에 대한 설명을 듣고 차차르간 수확 활동을 했습니다. 대다수의 학생들이 차차르간 주스는 먹어봤지만 어떻게 차차르간이 수확되는지 몰랐다고하며 앞으로는 차차르간을 소중하게 생각하겠다고 얘기했습니다. 학생들은 열심히 차차르간 수확을 했고 주민 직원들의 일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임했습니다. 학생들은 총 80kg 차차르간 열매를 수확한 후 주민 직원들에게 전달했습니다.
4. “바양노르 바양쇼고이” 조합원들 바양노르솜 영농 전시회 참여
지난 9월 19일에 바양노르 솜에서 “푸른 가을” 박람회가 진행됐습니다. ‘바양노르 바양쇼고이’ 조합이 참여했으며 채소, 샐러드, 차차르간 주스, 음식, 하일막(유제품 종류) 등의 수확물을 판매했습니다. 박람회에서는 우수한 팀에게 상을 수여하기도 하는데, 우리 ‘바양노르 바양쇼고이’ 조합이 샐러드 및 음식 종류에서 우승했습니다. ‘바양노르 바양쇼고이’ 조합원들에게 다시 한 번 축하의 인사를 드리며 앞으로의 모든 활동에 성공을 빕니다!
5. 몽골 사막화 방지 사업 관련 협력 단체 확대 관련 몽골국가은행 미팅 완료
지난 9월 20일, 몽골국가(State)은행에서 몽골과학대 교수이며 마이클럽 대표인 세르다람 교수의 소개를 통해 푸른아시아가 초청되어 1:1 미팅을 가졌습니다. 미팅을 통해 푸른아시아가 협력할 수 있는 일들을 논의했습니다. 몽골국가은행은 향후 Green Credit Card를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 사업을 통해 조림 활동을 홍보하고 지원할 방법들을 함께 나눴습니다. 양 기관이 협의 후, 몽골국가은행이 푸른아시아 활동에 대한 홍보 및 조림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6. 9월 전문 교육 및 교육 수료식
9월 25일부터 27일까지 임농업교육센터에서 마지막 전문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첫날 오전은 몽골과학기술대학교 기술연구센터 소속 차차르간 가공공장 답사를 진행했습니다. 참여자들은 공장에서 시설 설치, 차차르간 씨앗을 짜서 오일을 추출하는 기계 설치 행사에도 참여했습니다. 위 교육은 27일까지였으며 수료식 후 졸업식을 진행했습니다.
1. 안양 ‘사람사랑생명사랑 걷기 축제’ 캠페인 진행
지난 9월 8일 안양 중앙공원에서 ‘사람사랑생명사랑 걷기축제’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불타는 지구! 기후위기 서바이벌>이라는 부스명으로 사막화된 몽골과 미얀마 지도에 나무카드 붙이기, 환경 인식 설문조사 등의 활동을 펼쳤는데요. 캠페인 참여를 통해 많은 분들이 몽골과 미얀마 사막화의 심각성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는 후문입니다. 후덥지근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발걸음 해주셨던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2. 푸른아시아 대학생기자단 4기 8월 오프라인 모임 진행
지난 9월 10일 푸른아시아 대학생기자단의 오프라인 모임이 진행되었습니다. 오프라인 모임에서는 9월에 제작할 홍보 콘텐츠 회의와 더불어 기자단 교육이 진행되었는데요. 이날은 동영상 편집을 간단히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자 가져온 노트북으로 영상 편집을 해보고 사용하기 좋은 팁들도 함께 나누어보았는데요. 푸른아시아 대학생기자단은 이날 배운 것을 토대로 앞으로 유익한 환경 콘텐츠를 제작하고 홍보 할 계획입니다. 푸른아시아 대학생기자단의 다양한 영상 콘텐츠도 기대해봅니다.
3.?9월?’기후변화씨네톡’ 진행
지난 9월 19일 목요일,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후변화씨네톡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날은 라는 영화를 상영했습니다. 지난해, 기후변화씨네톡에서 영화 을 통해서 종자의 다양성을 지키는 것이 기후위기의 중요한 대응이 된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그런데 지난 세기, 인류의 가장 소중한 씨앗 품종의 94%가 사라졌습니다. 게다가 생명공학 화학 기업들이 씨앗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영화는 이러한 현실과 더불어 가장 소중한 자원을 우리와 다시 연결시키고 씨앗과 관련된 문화를 복원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영화 상영이 끝난 후, 영화소감을 함께 나누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10월의 기후변화씨네도 어김없이 10월 17일에 진행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관련 홍보물과 신청서는 추후 푸른아시아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4. 9월 푸른아시아 후원회원님들, 감사합니다.
9월 첫 나무를 심어주신 회원님
㈜에이더, 구미선, 김병희, 이승엽, 이승진, 이주현, 이지영, 최혜란, 홍진숙,
천주교 부산교구 문현성당 신자 110명, 백승임, 김민선, 박기영, 노영채, 오혜석, 방순지, 이동욱, 신충식(금호실업)
정기후원 1주년 첫 생일을 맞으신 회원님
장점숙, 김효순, 임현무, 김현정, 백소영, 유인철, 백은숙
5. 2019년도 기부금 영수증 발급 관련 사전안내
푸른아시아에 보내주신 아낌없는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회원님의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위해 기부금영수증 발급관련 사전안내 드립니다.
기부금영수증 발급을 위해서는 회원님(세액공제대상자)의 정보가 아래와 같이 필요합니다.
필요정보: 세액공제대상자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를 정확히 확인해 주세요.(푸른아시아 사무실로 연락주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올 해가 가기 전에 미리 확인을 해주시면,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