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nsin

vol.103-[단신] 2019년 6월 푸른아시아 소식

■ 본부 단신
1. 2019 세계사막화방지의 날 기념행사 진행
지난 6월 18일 화요일, 산림청, 동북아산림포럼, 미래숲, 인천희망의숲시민협의회와 함께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세계 사막화방지의 날’을 맞아 기념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행사에서는 사막화 방지 활동 동참 및 사막화로 인한 피해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퍼포먼스를 펼쳤습니다. 시민단체와 함께 한 이날 행사에서는 사막화지도에 나무심기, 나무 볼펜 만들기, 사진전, UCC 공모전 시상식, 전통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기념행사와 관련된 스케치 기사는 이번 호 메인스토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7월 메인스토리 : https://bit.ly/2KzQIuu)

shshsh

2. 6월 ‘기후변화 씨네톡’ 진행
지난 6월 20일 목요일,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후변화씨네톡이 진행되었습니다. 영화는 파리기후협약이 체결된 2015년 UN기후총회 협상과정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았습니다.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영상들은 폐쇄된 문 뒤에서 이뤄진 선진국, 개도국 협상가들 사이의 충돌과 견해차, 기후협상을 바라보는 다양한 사람들의 시선을 보여주었습니다.
영화 상영 후, 민정희 국제기후종교시민네트워크 사무총장님께서 2015년 파리기후총회에 직접 다녀오신 이야기를 함께 공유해주셨습니다. 또한 영화 감상 후, 서로의 생각을 함께 나누고 토론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7월의 기후변화씨네톡도 어김없이 셋째 목요일에 찾아옵니다. 7월 18일 저녁 7시에 진행되는 기후변화씨네톡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관련 홍보물과 신청서는 추후 푸른아시아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12141

 

■ 몽골지부 단신

1. 수원 시민의 숲 식목행사
지난 6월 2일(토) 몽골 투브아이막 에르덴솜의 푸른아시아 조림사업장 “수원시민의 숲”에서 식목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식목행사에는 몽골 환경부, 날라이흐구청, 수원시의회 의원들, 휴먼몽골 사업단 대표들이 참여하였고, 한국 아주대학교 학생들과 몽골 푸른아시아 ‘Green Friends’ 학생들이 함께 하였습니다. 기관 대표들의 인사말과 몽골 전통공연, 아주대학교 학생들의 재미있는 노래와 춤 공연이 있었고, 서로 감사와 기대감을 나누는 좋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공식 행사를 마치고 식재 봉사활동을 시작하였는데, 다들 정말 열심히 참여하여 총 220주의 소나무를 빠른 시간 내에 모두 심고, 지주목 설치와 관수까지 마무리하였습니다.

11

2. 임농업교육센터 전문교육
지난 6월 5일(수)에서 7일(금)까지 예정대로 임농업교육센터 6월 전문교육이 진행됐습니다. 이번 교육에도 등록한 교육생들이 29명이 참여하여, 다음 단계의 교육들을 받았는데요. 이번 교육에는 협동조합, 기후변화, 유실수, 양묘, 조림 교육과 실습이 진행되었고, 교육생들 모두가 열심히 참여하였습니다.

22

3. ‘세계 사막화방지의 날’ 기념 청년 대학생 국제포럼
지난 6월 17일(월)은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이었습니다. 이 날을 기념하여 푸른아시아 몽골지부가 몽골국립대학교 응용과학대학 산림공학과와 함께 ‘사막화 방지 사업에의 국제 학생들의 참여’라는 주제의 포럼을 진행하였습니다. 포럼에는 8개 나라 30명의 대학생들이 참석하였고, 몽골의 사막화 방지 활동과 함께 국제적인 활동 사례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포럼에 참여한 내몽골 학생은 중국에서의 환경 활동 사례를 나누었고, 대학생들이 사막화 방지 활동에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에 대해 서로 발표하고 토론하였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기로 하였습니다.

33

4. 청소년 대상 환경교육
지난 6월 21일(금)에 ‘Well International’ 단체의 요청으로 청소년 대상 환경 교육을 교육센터에서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에는 8명의 단체 소속 학생들이 참여하여 기후변화, 대기오염, 모종 및 가지 식재 방법에 대한 강의를 듣고 화초 및 나무를 심는 실습도 하였습니다.

44

5. 숭실대학교 에코투어 – 한몽 대학생 환경포럼
6월 24일(월) 숭실대학교 에코투어팀이 푸른아시아 몽골 임농업교육센터에서 한몽 대학생 환경포럼을 진행했습니다. 포럼에는 푸른아시아 대학부 학생들 20명, 숭실대학교 학생들 40명, 교수님 2명 참여했습니다. 포럼에서는 기후변화에 관한 몽골과 한국의 국제협력에 대한 주제로 푸른아시아 몽골지부 캠페인팀 체필 팀장이 강의를 해주었고, 몽골과 한국의 대학생들이 몽골과 한국의 환경에 대해서, 그리고 그와 관련하여 가입한 국제 협약들에 대해서 발표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