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102-[단신] 2019년 5월 푸른아시아 소식
■ 몽골 지부 단신
1. 2019년 임농업교육센터 전문교육
지난 5월 1일(수)~4일(토) 임농업교육센터 5월 전문교육이 진행됐습니다. 이번 교육에는 ‘지역발전을 위한 시민참여란 무엇인가?’, ‘차차르간과 기타 유실수 식재 기술: 방법, 규격, 주의사항’, ‘기후변화로 인한 부정적 영향’, ‘감자와 야채 관리 기술’ 등의 강의를 배우면서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2. 유치원 아이들 대상 환경교육
지난 5월 9일(목) 푸른아시아 임농업교육센터에서 “I Home Education” 유치원과 협력하여 어린이들 대상 환경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교육에 유치원의 13명 아이들이 참석하여 환경수업을 듣고 교육센터 비닐하우스 및 노지 실습장에 심어져 있는 나무, 묘목들을 견학하고, 꽃을 심는 체험활동을 하였습니다.
3. 식목행사
지난 5월 11일(토)은 몽골 국가 식목일로 전국적으로 식목행사가 진행됐습니다. 식목일을 맞이하여 푸른아시아의 에르덴, 바양척트, 아르갈란트 조림사업장에서도 식목행사를 거행했습니다. 특히 에르덴솜의 ‘수원시민의 숲’ 조림사업장 식목행사에는 초등학생들과 부모님들이 모두 200여명 참석하여 500그루의 포플러 나무를 심었습니다. 눈이 오고 조금 추웠지만, 환경을 사랑하는 뜨거운 마음으로 식재 봉사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이 많은 나무들을 심어준 21번 초등학교 어린이들과 몽골국립방송국 ‘울란부츠’ 합창단 어린이들, 그리고 함께 참여해주신 부모님들께 감사드립니다.
4. 우아한 캐시미어 책 홍보 활동
푸른아시아 몽골지부에서는 지난 5월 25일(토) 수흐바타르 광장에서 진행되는 ‘울란바타르 책 전시회’에 참가하여 ‘우아한 캐시미어 뒤에 숨겨진 눈물’ 책 홍보활동을 하였습니다. 행사기간 책을 30% 할인 판매하였으며, 관람 오신 분들에게는 뜨거운 음료와 간식을 대접하였습니다. 책 소개와 함께 푸른아시아 활동을 소개하였고, 행사 동안 약 300명에게 책 소개와 푸른아시아 홍보를 하였고, 책을 판매하였습니다.
5. 아르항가이 아이막 어기노르 솜 조림지 조성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는 몽골 어기노르 조림사업 식재 봉사활동을 위해 BC카드, BGF리테일, 코리아세븐 기관 대표들과 함께 지난 5월 20일(월)~23일(목)에 몽골을 방문했습니다. 사막화방지 및 대기질 개선을 위한 PAPERLESS 생태림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몽골 환경관광부 차관, 푸른아시아와 삼자 협약을 맺었고, 아르항가이 아이막 어기노르 솜과도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신규 조림지를 조성하여 몽골 사막화방지 활동이 확대되는 것에 대해 몽골 어기노르솜 주민들은 깊은 감사를 표하며 축하 공연과 만찬도 준비해주었습니다. 재능 있는 어기노르솜의 아이들이 공연을 준비하여 보여주었고 매우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들이었습니다.
■?본부 단신
1. 푸른아시아 대학생기자단 4기 5월 오프라인 모임 진행
지난 5월 2일 푸른아시아 대학생기자단의 오프라인 모임이 진행되었습니다. 오프라인 모임에서는 5월에 제작할 홍보 콘텐츠 회의와 더불어 푸른아시아 내부 교육을 진행하였는데요. 오기출 푸른아시아 상임이사님께서 푸른아시아와 기후변화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4월부터 기사에서부터 카드뉴스 등 다양한 환경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 대학생기자단! 앞으로도 유익한 환경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2. 5월 ‘기후변화 씨네톡’ 진행
지난 5월 16일 목요일,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후변화씨네톡이 진행되었습니다. 영화< 는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살고 있는 땅을 잃어가는 파푸아 뉴기니의 작은 섬 타쿠와 거기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입니다. 불편한 진실일 수도 있겠지만 우리도 이러한 현실을 만든 원인제공자로서 타쿠 섬 주민들을 포함해 세계 곳곳에서 온난화로 인해 피해를 받는 취약한 사람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생각해보게 하는 영화였습니다.
영화 상영 후, 조천호 전 국립기상과학원장님을 모시고 ‘기후변화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어보았습니다.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서 과잉 소비하는 사회, 즉 우리가 살아온 삶의 방식을 성찰해야한다는 이야기가 인상 깊었던 시간이었습니다.
6월의 기후변화씨네톡도 어김없이 셋째 목요일에 찾아옵니다. 6월 20일 저녁 7시에 진행되는 기후변화씨네톡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관련 홍보물과 신청서는 추후 푸른아시아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