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chang

vol.101-[조창현 전문기자의 자동차이야기⑮] 운전자 10명 중 9명 ‘전기차 구매의사’ 있어… 저렴한 연료비가 매력적

프로필_조창현1

여러분들은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있나요? 만약 조건만 맞는다면 전기차를 구매할 의사가 있으신가요?

최근 전기차에 대한 국민 선호도 조사가 있었는데, 아주 주목할 만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EV TREND KOREA 2019’ 사무국이 전국 성인남녀 508명을 대상으로 전기차 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사람이 94%(475명)로 나타났습니다.

1111

이는 지난해보다 3% 증가한 수치로 전기차 기술이 점점 발전하고, 다양한 전기차가 출시되면서 구입을 고려하는 사람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됩니다.

설문에서 전기차 구입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묻는 질문에 주행거리(45%), 성능(24%), 가격(17%), 디자인(9%), 국가보조금(5%) 순으로 응답했습니다. 전년도 국고보조금(25%)에 따라 전기차 구매를 고려한다(2순위)는 것과 다르게 국가보조금이 전기차를 고려하는 가장 후순위 고려사항으로 밀린 점이 눈에 띕니다. 아마도 전기차 구매자의 관점 변화와 구매 의지가 강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전기차를 구매하려는 이유에 대해서는 저렴한 연료비(49%)와 세금감면·국고보조금 정부혜택(19%) 등 경제적인 요인이 가장 높았습니다. 특히 최근 10주 이상 이어진 고유가 영향으로 저렴한 충전요금을 전기차의 가장 큰 장점으로 답변한 응답자가 많았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2222

전년과 비교해 가장 큰 차이점은 전기차 선택의 이유를 환경보호(18%)라고 답변한 사람이 3% 이상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점점 더 심각해지는 미세먼지와 대기환경 오염으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점이 이번 설문에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구매를 주저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충전 인프라 부족(82%)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 충전에 대한 운전자들의 불안은 아직도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은 주행거리(11%)와 가격(5%) 순이었습니다.

전기차 구매 희망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1위는 테슬라로 전체 응답자의 31%를 차지했고, 뒤이어 현대차(27%), 기아차(11%), 포르쉐(9%), 쉐보레(8%) 등입니다.

이번 설문에서 보셨듯이 시대의 관심은 분명히 전기차 쪽으로 기울고 있습니다. 다만 브랜드의 기술발전과 정부의 보급 의지가 얼마나 높은지가 열쇠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