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month

vol.101-[단신] 2019년 4월 푸른아시아 소식

■ 몽골지부 단신
1. 2019년 임농업교육센터 전문교육
지난 4월 3일(수)부터 6일(토)까지 몽골 임농업교육센터의 올해 첫 사막화방지 임농업전문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에는 푸른아시아의 조림사업장 주민직원들 16명(에르덴, 아르갈란트, 어기노르, 다신칠링, 바양척트, 돈드고비), 다른 지역에서 5명(어르헝, 헨티, 셀렝게, 날라이흐, 홉스굴), 그리고 울란바타르에서 9명 등 총 30명의 교육생들이 참여했습니다. 푸른아시아 몽골지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전문교육 등록안내 광고를 올리자마자 많은 사람들이 교육에 대해 문의하는 등 관심을 보였고, 적극적으로 등록하고 교육비를 입금하는 것으로 볼 때, 몽골 시민들이 사막화방지 조림활동과 임농업 교육에 대해서 많은 관심과 필요를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전문교육에 참여한 교육생들 모두 교육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질문도 하였고, 보람되고 효과적인 교육이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교육센터 전문교육은 올해 4월부터 시작되어 9월까지 진행되며, 매월 1회 3일 또는 4일간 총 6회의 교육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1


2. “우아한 캐시미어 뒤에 숨겨진 눈물” 출판기념회

작년 말에 오기출 푸른아시아 상임이사의 ‘한 그루의 나무를 심으면 천개의 복이 온다’ 한국어 저서가 몽골어로 번역되었고, 긴 시간 동안의 편집과정을 거쳐 올해 3월 발간되었습니다. 몽골어본 책 이름은 ‘우아한 캐시미어 뒤에 숨겨진 눈물’이며 해당 책 이름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작년 6월부터 ‘미카 몽골’ NGO와 협력하여 책 홍보 계획을 준비하였고 여러 행사들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푸른아시아 상임이사 방문기간 중 지난 4월 8일(월)에는 ‘Dual Zet’ 스튜디오에서 책 홍보 동영상을 만드는 촬영 작업을 진행하였고, 이어서 10일(수)에는 몽골의 대형서점 인터넘(INTERNOM)에서 출판기념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출판기념회에는 몽골의 국민 시인 ‘갈상(Ch.Galsan)’, 산림분야 원로 학자들, 몽골 환경관광부 관계자 등 저명인사들이 초대되었고, 방송국과 신문사에서도 취재 및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출판기념회의 사회는 몽골 유명한 지식인이며 세계여행 방송인인 ‘강후(G.Gankhuu)’라는 분이 맡았습니다. 강후는 ‘우아한 캐시미어 뒤에 숨겨진 눈물’ 책을 읽으면서는 부끄러움과 염려를 느끼며 읽었다며 자신이 받은 감동을 전했습니다.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분들의 반응도 몽골 사람들도 하지 못하는 일을 이렇게 한국 분이 몽골에 와서 해온 것에 대해 고마움을 느끼며 사막화방지 활동에 함께 참여하고 싶다는 의식을 품게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2


3. 우브르항가이 아이막(道) 환경공무원 역량강화교육

지난 4월 25일(목)부터 26일(금)까지 몽골 우브르항가이 아이막(道) 공무원 대상 역량강화 교육이 몽골 임농업교육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몽골 우브르항가이 아이막은 올해 ‘녹지개발 개선의 해’로 선언하고 이러한 목표달성을 위해 푸른아시아와의 협력을 요청하는 공문서를 보내왔습니다. 그에 따라 푸른아시아에서는 이번 교육을 계획하여 진행하였고, 우브르항가이 아이막 내 솜(郡)에 소속된 환경담당 공무원 22명이 참여하여, 사막화방지 조림교육, 도시조경 및 녹지개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몽골은 21개의 아이막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 우브르항가이 아이막이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것에 대해 푸른아시아는 매우 고무적으로 여깁니다. 앞으로 몽골의 21개 모든 아이막에서도 몽골의 환경을 살리는 사막화 방지 및 기후변화 대응 사업에 동참하기를 기대하면서, 다른 아이막들과도 협력하여 이와 같은 교육프로그램 지원을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3
■ 본부 단신
1. 푸른아시아 대학생기자단 4기 4월 오프라인 모임 진행
지난 4월 4일 푸른아시아 대학생기자단의 오프라인 모임이 진행되었습니다. 오프라인 모임에서는 4월에 제작할 홍보 콘텐츠 회의와 더불어 푸른아시아 내부 교육을 진행하였는데요. 황기쁨 푸른아시아 국제사업실 대리님께서 푸른아시아의 국제 사업 및 주민 사업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4월,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게 된 10명의 푸른아시아 대학생기자단! 앞으로 재미있고 유익한 활동들을 기대해보겠습니다. 대학생기자단들이 멋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11

2. 2019 지구의날 행사 ‘온실가스·미세먼지 프리 챌린지’캠페인 진행
마음 놓고 숨 쉴 수 있는 서울 거리를 위해 지난 4월 21일 서울광장에서 2019년 지구의 날 기념 행사 ‘온실가스·미세먼지 프리 챌린지’가 진행되었습니다.
캠페인에 참여한 단체 및 기관들은 시민들이 앞장 서 생활 속에서 에너지를 절약하고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저감 실천을 위한 구체적 방법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는데요.
이날 서울광장에서는 온실가스·미세먼지 저감을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서울광장을 행진하였습니다. 또한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로 고통 받고 있는 시민들이 고충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시민발언대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부스를 진행하였습니다. 당일 행사 관련 내용은 푸른아시아 대학생기자단 4기 전유미 학생이 정리한 카드뉴스를 통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2019 지구의날 행사 – 전유미 푸른아시아 대학생기자단 4기 : https://bit.ly/2We30uG)

22

3. 4월 ‘기후변화 씨네톡’ 진행
지난 4월 25일 목요일,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후변화씨네톡이 진행되었습니다. 영화는 육식을 중단한 여섯 사람의 이야기를 따라가면서 그 결정이 그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 영화였습니다. 영화는 인간과 동물과의 관계, 채식주의 역사, 채식의 윤리적, 환경적, 건강상의 이유를 소개하기도 했는데요.
영화 상영 후, 채식한끼의 박상진 대표님을 모시고 ‘육식과 기후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어보았습니다. 채식과 채식주의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었던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더 따뜻해지는 5월의 기후변화씨네톡도 어김없이 셋째 목요일에 찾아옵니다. 5월 16일 저녁 7시에 진행되는 기후변화씨네톡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관련 홍보물과 신청서는 추후 푸른아시아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