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HDDSS

vol.95-[단신] 2018년 10월 푸른아시아 소식

new몽골지부단신
 1. 남양주시 다산의 숲 식재
푸른아시아 몽골지부 임농업교육센터가 위치한 담바다르자 지역에 남양주시 ‘다산의 숲’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기오염 감소를 위한 ‘다산의 숲’ 사업을 통해 이번 가을에 심을 계획이었던 8,000주 나무의 식재가 이제 거의 마무리되었습니다. 심을 나무는 많고 나무를 심을 수 있는 기간은 짧아서 어려움이 많았지만, 시민 자원봉사자들의 지원과 조림사업장 주민직원들이 힘을 모아서 함께 식재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1-1 1-2

2. 시민 참여 실습 교육
지난 달 울란바타르시 6개 구와 협력해서 시민참여 임농업교육을 진행하였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교육을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번 달 10월 19일(금)에는 울란바타르 담바다르자 지역에 있는 지리생태연구소 실습장에서 시민참여 실습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전 교육에 참석했던 시민들에게 교육 일정을 알리고 나무심기에 관심 있는 시민들 초대하여 실습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실습교육에는 10명의 인원이 참석하였지만 시민들이 적극 참여하여 질문도 많이 하고 실습도 직접하며 많은 것을 배우고 익힐 수 있었던 교육이었습니다.

2-1 2-2

3. 한국남부발전(KOSPO), 사회공헌 후원물품 기증
한국남부발전(KOSPO)이 몽골 날라흐구 학교 및 유치원 지원을 위한 사회공헌 후원물품을 기증하였습니다. 후원물품은 공기청정기, 정수기, 학용품 등입니다. 지원해주신 물품은 날라흐구 학교와 유치원에서 의미있게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4. 활동가 워크숍
지난 10월 22일(월) 푸른아시아 몽골지부는 하반기 활동가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상반기 워크숍이 지난 6월에 진행된 이후로 지금 10월까지 여러 일들이 있었습니다. 활동가들도 바뀌어서 투무르 인턴이 들어오고 첼멕 대리는 출산휴가를 가고, 나모나 인턴이 들어오고 벌러르마 간사는 곧 또 출산휴가를 받을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번 워크숍 때 투무르 인턴이 간사로 진급했습니다. 지금까지 함께 해온 모든 활동가들이 열심히 했고 앞으로도 열심히 할 것을 기대됩니다. 이번 워크숍 통해서 서로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발표로 듣고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지부장님께로부터 신뢰의 중요성에 대한 강의를 들었고 벌러르마 간사로부터 팀워크에 대한 재미있는 강의도 들으며 효과적인 위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연말까지 이제 짧은 시간밖에 남지 않았지만 더 열심히 해서 몽골지부가 올해 계획한 모든 일들을 잘 마치도록 응원해주세요.^^

4-1 4-2

new본부단신

1. 10월 푸른아시아 대학생기자단 오프라인 회의
지난 10월 8일 화요일, 어김없이 푸른아시아 대학생기자단 오프라인 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날은 특별히 푸른아시아 사무실이 아닌, 분위기 좋은 카페에서 진행되었는데요. 맛있는 음료와 함께 기자단 자체토론은 물론, 오랜만에 근황이야기로 화기애애했습니다.
기자단 자체 토론이 끝난 후, 교육시간이 이어졌는데요. 10월 교육은 김준일 팩트체크 대표님과 과 함께 했습니다. 김 대표님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가짜뉴스의 개념과 문제점에 대해 다양한 사례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주셨습니다. 또한 기사를 작성하는데 있어 팩트체크가 왜 필요하고 어떻게 팩트체크를 할 수 있는지 함께 살펴볼 수 있었던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1

2. 10월 기후변화 씨네톡 상영
지난 10월 18일 목요일,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체칠리아홀에서 제 7회 기후변화씨네톡이 진행되었습니다. 영화 ‘SEEDS OF TIME’은 거대한 재앙에 맞서 전 세계 종자다양성을 지키는 한 남자의 여정과 농민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영화 관람 후, 민동욱 서울도시농업네트워크 대표님과의 이야기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민 대표님과 서울시민들의 토종종자 보존과 보급, 토종종자의 지적재산권 문제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11월 기후변화씨네톡도 어김없이 셋째 목요일에 찾아옵니다. 11월 15일 저녁 7시에 진행되는 기후변화씨네톡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관련 홍보물과 신청서는 추후 푸른아시아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2

3. ‘맑은하늘 만들기 시민 실천 캠페인’ 진행
지난 10월 28일 일요일, 서울 시청광장에서 진행된 ‘맑은하늘 만들기 시민 실천 캠페인’에 푸른아시아도 참여하였습니다.
텀블러, 손수건, 에코백 등의 친환경 제품을 제시하는 서울 시민들을 대상으로 소정의 상품을 제공하였으며 포토존 촬영 후, 개인 SNS를 통해 인증하면 아름다운 몽골의 풍경이 담긴 액자를 증정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미세먼지 관련 자료 전시와 더불어 몽골의 사막화 현황 및 푸른아시아의 활동이 담긴 사진을 전시하여 많은 서울 시민들의 이목을 끌기도 하였습니다.
해당 캠페인을 통해 앞으로 많은 시민들이 맑은 하늘 만들기에 동참하길 기대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