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84-[대학생 기자단-박수현] 친환경 식물농장 ‘에어로팜’에 대해 아시나요?

2025년 지구의 인구가 약 85억이 넘는다고 WHO가 발표했다. 현재 인구에서 약 10억명이 늘어난 수치로 엄청난 규모이다. 인구가 늘어날 때 추가적으로 뒤따르는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식량이다. 농작물을 재배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그리고 농작물들을 재배하는데 필요한 막대한 양의 물도 한계가 있어 언젠가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다. 많은 과학자들은 어떻게 하면 자연을 해치지 않고 합리적으로 식량난을 해결할 수 있을지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 대안으로 나온 것이 바로 ‘스마트 팜’이다.
먼저 스마트 팜이란 농사 기술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하여 만들어진 지능화된 농장이다. 스마트 팜은 사물 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술을 이용하여 농작물재배시설의 온도 · 습도 · 햇빛량 · 이산화탄소 · 토양 등을 측정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라서 제어장치를 구동하여 적절한 상태로 변화시킨다. 그리고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원격 관리도 가능하다. 스마트 팜으로 농업의 생산 · 유통 · 소비 과정에 걸쳐 생산성과 효율성 및 품질 향상 등과 같은 고부가가치를 창출시킬 수 있다.(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스마트 팜 [smart farm] 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이러한 스마트 팜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기업이 ‘에어로팜’이다. 미국의 ‘에어로팜’사는 3층 건물로 이루어진 세계 최대 규모의 수직 농장으로, 약 2,000여평 규모에 매년 1천톤이 넘는 채소를 생산하고 있다. 이 회사에서는 수직 농장에서 자주 채택하는 수경재배 대신에 양분 수용액인 물안개를 뿌려서 채소를 키우는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기존의 수경재배로부터 한 발짝 더 나아가 물 사용량을 최대한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1

<에어로팜의 모습들>

2

<에어로팜의 개요도>

에어로팜의 방법은 식물의 뿌리를 물에 담그는 기존의 재배법과 달리 플라스틱을 재활용해 만든 새로운 천 (cloth Medium)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 방법은 물의 사용량을 약 95% 정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에어로팜이 농작물을 수경재배 하고 있는 약 6,500 제곱미터의 공간은 농민 1명이 수확할 수 있는 양의 약 130~390배 정도를 생산하여 생산력 측면에서도 아주 효과적이다.
다음으로는 ‘스퀘어 루츠(squre roots)’이다. 이것은 컨테이너를 농장으로 사용하고 LED빛을 햇빛 대체로 사용하여 경작하는 재배방식을 말한다. 이 방식은 현재 미국 뉴욕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그 날 수확한 야채를 그날 배달하는 서비스를 진행하며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또한, 약 8,000제곱미터의 크기의 경작지에 필요한 물이 겨우 30리터밖에 들지 않아 물을 절약하는 데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3

< 스퀘어 루츠의 모습>

이처럼 해외의 여러 나라에서는 다양한 스마트 팜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을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이렇게 대규모로 스마트한 재배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곳이 많이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스마트 팜 작물 생육계측 및 분석 시스템을 통해 작물 생육정보를 분석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다양한 데이터들을 통해 이들을 분석하면서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지, 언제 수확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를 데이터들로 판단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술은 식물 뿐 아니라 축산업에도 이용하여, 각각의 가축에 칩을 삽입하여 그들의 상태를 관찰 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 까지 이르렀다.
2050년에는 지구의 인구가 지금보다 약 33% 증가할 것이라고 UN에서 발표했다. 지금의 인구 성장은 선진국이 아닌 개발도상국에 의한 증가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래서 식량문제가 전 세계의 문제가 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스마트 팜의 개발이 신속하게 이루어진다면 적어도 굶어서 죽는 사람은 없는 지구촌이 될 것이다.

글 박수현 푸른아시아 대학생기자

출처 ; JTBC뉴스룸
http://petit75.blog.me/221141028211
http://blog.naver.com/ktv520/221138718145
http://www.jjan.kr/news/articleView.html?idxno=1140235
http://blog.naver.com/kecoprumy/220872682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