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vol.82-[대학생 기자단-정해미] ‘자원순환캠프’ 온가족 친환경캠핑 체험

지난 9월 9~10일 세종 합강오토캠핑장에서

환경부와 세종시가 9월 9~10일 세종 합강오토캠핑장에서 ‘제1회 자원순환캠프’를 개최했다.
‘자원순환캠프’는 1회용품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 속에서 친환경 캠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 온 가족이 참여하여 자원순환의 중요성을 스스로 느끼도록 기획되었다. 캠핑은 환경부와 세종시가 지난 8월 11일부터 일주일간 진행한 ‘실생활에서 실천하는 나만의 자원순환 노하우’공모 이벤트를 통해 선발된 총 97가족을 초청하여 진행하였다.
환경부는 참가 가족에게 자연의 소중함과 자원순환의 중요성을 동시에 알리기 위해 폐기물 감량, 재사용, 재활용 가치가 접목된 다양한 ‘배움놀이(에듀테인먼트)’ 과정을 준비했다. 캠프 참가자들은 음식물을 남기지 않거나 쓰레기 분리배출을 실천하는 등 배움놀이 과정이 접목된 자원순환 미션을 수행하면 머그컵 등의 기념품을 받을 수 있었다.
또한 친환경 캠핑 전문가와 천문분야 전문가 초청 강의를 비롯해 중고 벼룩시장을 개최하여 가정에서 불필요한 물건을 그냥 버리는 것이 아니라 참가자들이 직접 교환하거나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여 자원순환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 밖에 어린이들의 참여도와 흥미를 높이기 위해 자원순환 OX퀴즈왕 선발, 재활용품으로 만드는 리본, 무인 빈병회수기 체험, 자가발전 솜사탕 만들기, 사물인터넷(IoT) 적용 종이백 회수기 체험 등 다양한 체험 과정도 눈길을 끌었다.

1

2

글 정해미 푸른아시아 대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