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vol.80-[단신] 2017년 7월 푸른아시아 소식

new본부단신

7월 푸른아시아 후원회원님들

내리쬐는 햇볕에 연일 폭염이 이러지고 있는 날입니다. 기후변화로 인해 힘들어만 지는 우리의 생활환경. 한그루 나무심기에 동참해 주시는 회원님들이 너무 감사합니다.
7월 첫 나무를 심어주신 첫 기부 회원님들, 그리고 2016년 7월부터 후원을 해주셔서 올해 벌써 후원 1주년 생일을 맞이하신 분들! 감사한 마음을 담아 한 분 한 분 이름을 정성스레 써봅니다. 항상 푸른아시아에 관심과 사랑을 가져주시고, 후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시고 모두 행복하세요^^

<7월 첫 나무를 심어주신 회원님>
권정구 박나현 윤해동 이수인 정윤경 최상원 하미애 현담

<후원 1주년 생일을 맞으신 회원님>
이봉석 이지성 유명주 주인호

 

 

new몽골지부단신

 

KT&G 복지재단 몽골임농업교육센터 준공식 열려

지난 7월 21일 수흐바타르구 Dambadarjaa 에 위치한 KT&G 몽골 임농업 교육센터의 준공식이 KT&G 복지재단 이사진을 비롯한 몽골정부 관계자, 지역주민, NGO, 기관, 기업, 한몽대학생봉사단 등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 날은 몽골 전통공연 마두금 연주를 시작으로 기념사, 경과보고, 주몽골대사관 오송대사의 축사와, 수흐바타르구 의회 강바트 의장의 격려사가 있었다. 또한 7개 조림지역에서 200여명의 주민들이 한 자리에 모여 깃발을 흔들며 한 목소리로 ‘몽골에 나무를, 사람에 희망을’이라는 구호를 외치는 등 가슴 뭉클한 감동의 시간이 마련되기도 했다.

1
몽골 환경관광부 어용허럴 장관은 이날 기념사에서 센터 설립을 위한 푸른아시아와 KT&G복지재단에의 감사를 밝히며 ‘몽골에 숲을 조성해나가기 위해 환경관광부가 할 수 있는 일을 다 할 것’이라는 굳은 의지를 밝혔다.

KT&G복지재단 곽영균 이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임농업교육센터는 기후변화에 따른 몽골의 사막화를 막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발걸음이라고 생각한다. 사막화라는 자연의 큰 변화 앞에 작지만 교육센터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몽골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있어서 큰 부분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KT&G 몽골 임농업 교육센터는 몽골내 많은 관심과 기대감을 한 몸에 받고 있으며, 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자문위원회, 각종 소위원회를 구성하는 한편, 몽골내 다양한 교육조직과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서 효율적으로 운영해 나가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2

향후 다음과 같은 건립취지를 가지고 하반기부터 운영되어질 예정이다.
첫째, 교육생들이 모여 경험과 이론을 공유하는 공간은 물론 교육 후 몽골전역에 파견하여 지식 및 기술을 이전하는 등 농ㆍ임업 전문교육의 구심점의 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사막화방지를 위한 숲 조성 및 생태복원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푸른아시아 뿐만 아니라 타 기관 및 정부에도 필요한 인력을 보급한다.

셋째, 기후변화 피해로 인해 환경난민이 된 유목민들이 고향으로 돌아가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으로서 지속가능한 지역개발 기반을 마련한다.

넷째, 중장기적 지역개발 사업을 통해 함께 사는 사회를 구현하는 사회공헌활동 실현과 지속가능한 사회공헌 모델을 구축한다.

3 4

 

new갤러리단신

 

사진작가 박홍순 ‘백두대간에서 사대강까지’ 작품전

몽골의 사막화현장과 푸른아시아 조림장을 촬영한 바 있는 사진작가 박홍순 씨가 작품전을 열었다. 천안 리각미술관 초대로 갖게 된 작품전은 박홍순의 ‘대동여지도 계획’이란 큰 주제 아래 ‘백두대간에서 사대강까지’란 소 주제로 지난 7월13일부터 오는 8월29일까지 열린다. 
이번 전시는 지난 1997년부터 20여년간 이어온 ‘대동여지도 계획’을 총 망라하는 것으로 백두대간과 사대강의 환경파괴 현장을 고발하고 있다.
박 작가는 2007년 송은미술대상 우수상을 받아 그해 성곡미술관에서 ‘Paradise in Seoul’ 개인전을 가졌으며 2015년 수림사진문화상을 받았다. 서울시립미술관과 경기도미술관, 송은문화재단, 수림문화재단 등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SCAN0020

백두대간-함백산 #01, 1998 Gelatin Silver Print, 75x148cm, 1999

 

SCAN0021

금강-충남 논산시 성동면, Gelatin Silver Print, 60x120cm,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