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멋대로 ‘이것 저것 호쇼르’ 만들기 – 에르덴 사업장 백민주 단원

 

에르덴 사업장 백민주 단원

몽골 음식 호쇼르는 튀김 만두다. 밀가루 안에 얇게 고기를 넣고 기름에 튀긴 음식. 우리나라의 만두와 달리 오직 고기만 들어있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몽골에 와서 직접 보니, 고기 호쇼르. 내장 호쇼르. 감자호쇼르. 양배추와 당근? 등을 넣은 야채 호쇼르가 주된 종류이다. 우리 주민들은 고기호쇼르, 내장 호쇼르, 감자 호쇼르를 주로 해 드신다.

11월의 어느 날, 어김없이 음식 이야기를 하다, 고기도 없고 밀가루라곤 조금 밖에 없었던 우리가 만들었던 호쇼르 이야기. 몽골 음식이 정말 좋다. 정말 맛있다. 사실 난 호쇼르보단 보쯔를 더 좋아하지만 우리 집에 찜기 라는 것은 없다.

우리가 만든 호쇼르는 이것저것 호쇼르!’ 원래는 감자만 들어간 감자 호쇼르를 만들려 했으나, 감자, 양파, 당근 그리고 어묵이 들어갔으니 이것저것이 들어간 우리 제멋대로 만든 이것저것 호쇼르라 하겠다.

 

재료 : 밀가루, 물, 소금, 후추, 삶은 감자, 넣고 싶은 각종 재료 , 기름

1. 밀가루를 이용해서 반죽을 하세요.
본인이 작년 학교 축제 때 몽골 교수님께 직접 반죽을 배웠다는 이유로 반죽을 하게 되었지만 다 까먹은 관계로 우리는 그냥 감을 믿고 했다.

2. 반죽을 밀대로 밀어서 얇고 둥글게 만들어 주세요

아무래도 반죽은 실패한 것 같아 보였지만…. 우리가 가진 밀가루는 이게 전부였다.
밀대 그런건 우리 집에 있을 수 없어!. 밀대가 없는 우리는 보드카 병으로, 그리고 후추통을 이용했다.

3. 감자를 삶고, 반죽을 만드는 사이에 호쇼르 속을 만들어 주세요.

4. 반죽이 완성되면 호쇼르 속을 넣고 빚어주세요.
반죽이 중간에 찢어지면 밀가루를 이용해 땜빵해주세요..

5. 호쇼르가 빚어지면 튀겨줍니다

아.. 인덕션이 더..더럽지만 후에 깨끗이 청소했답니다…^ㅡ^…허허..

6. 완성!

맛있는 호쇼르가 완성!
먹는 시간보다 손이 가는 게 많지만.. 가끔은 해먹는 것도 괜찮은 것 같다.
사실 맛을 조금 걱정했는데 진짜 맛있었다!
하지만 호쇼르는 몽골 사람이 만든 것이 정말 진정한 호쇼르의 맛이 나는 것 같다.
아무래도 한국에 가기 전에 동네 아주머니들께 밀가루 반죽 법을 배워가야겠다.

 

(갑자기 하고 싶어진) 내가 좋아하는 몽골 요리!

1. 허르헉
(몽골의 유명한 요리! 큰 찜기에 달궈진 돌과 양고기 혹은 염소고기와 각종 채소를 넣고 찌는 요린데 진짜 진짜 맛있다. 소금 팍팍! 넣고 만들면 더 맛있다. 그 안의 감자가 정말 맛있다. 부위는 갈비와 등뼈가 정말 굿굿.)

2. 보쯔
(몽골식 찐만두! 아 정말 어디서나 먹어도 맛있다. 호쇼르 처럼 역시 속에는 고기 뿐이다. 만두 안에 고기 육즙? 기름이 아주 살아있다.)

3. 고릴태 셜
(몽골식 칼국수! 고기 국물에 면과 고기 감자 양파 당근 등을 넣고 끓이는데 정~말 맛있다. 후루룩 후루룩!)

4. 보다태 호륵
(볶음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역시 고기, 감자, 양파 등을 밥과 함께 볶는데 내용물은 집집마다 다르다. 밥에 기름을 넣은 것인지 윤기가 나면서 정말 맛있다.)

5. 감베르
(우리 동네에는 감베르를 진짜 맛있게 잘 만드는 집이 있다. 밀가루를 속에 아무것도 없이 튀기는 건데 비슷한 음식으로 버르칙이 있다. 갓 만든 감베르는 정말 맛있다. 그냥 밀가루인데 어떻게 그런 고소한 맛이 나는지 의문이다. 연유에 찍어먹으면 정말 최고다!)

6. 초이왕 = 호쇼르
(초이왕은 밀가루 반죽을 화로에 살짝 구워서 자른 다음 역시 고기, 감자 양파 등을 넣고 볶은 요리다. 이건 누가 만드느냐에 따라서 맛이 다른 것 같은데, 맛있는 건 진~짜 맛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