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34-[단신]2013년 9월 푸른아시아 소식

1. 푸른아시아 홈페이지 리뉴얼

푸른아시아 홈페이지를 들어왔다가 세련되고 깔끔해진 모습에 깜짝 놀라셨나요?
IT 기술을 통한 사회 환원”을 슬로건으로 하는 디지털 에이전시 이롭게의 귀한 재능기부로 푸른아시아 홈페이지가 리뉴얼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많은 분들의 땀과 노력으로 멋진 홈페이지가 탄생했는데요, 다시 한 번 불철주야 애써주신 이롭게 TF팀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으로 푸른아시아는 오늘도 함께 사는 좋은 지구를 만들어 가는 힘을 얻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좋은 이야기를 들고 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깔끔하고 시원하게 단장한 푸른아시아 홈페이지 구경하러놀러오세요!!!

 

2. 미얀마 국회 세미나 개최

지난 9월 26일(목)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미얀마 개방에 따른 한국의 국제개발협력 추진방향’을 주제로 열린 세미나가 많은 관심으로 성공리에 마쳤습다. 국회의원 심재권, 인재근, 홍익표 의원과 (사)푸른아시아 주최, 외교부와 한국국제협력단 후원으로 진행된 이날 세미나에서는 정부와 민간의 협력을 통해 지속적인 연구와 협력이 필요하다는 논의에 모두 공감하는 분위기였으며, 한국개발모델을 넘어 선 국제가이드라인에 맞는 협력방안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공통적인 결론을 도출해냈습니다.

 

3. GAK, 안양 걷기축제 캠페인 진행

지난 9월 15일, 안양 앙명천 근처 양명고등학교에선 안양월드휴먼브리지 주최로 ‘2013년 사람사랑 생명사랑 걷기축제’가 열렸습니다. 생명존중 의식을 고취시키고 도움이 필요한 주민들을 위한 복지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매년 열리는 이 걷기 축제에 올 해는 Green Asia Keepers들이 참여하여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환경퀴즈 맞추기, 희망나무심기(나뭇잎스탬프 카드로 푸른 몽골 만들기), 나도 그린아시아키퍼(사진캠페인)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며 안양시민 걷기축제 참가자 3천여 명에게 ‘푸른아시아’를 알리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4. 사우초, 안산초 어린이 환경연극교육(공연준비) 중

(김포)사우초등학교 7명의 어린이배우들과 함께 10월 18일(금)에 진행할 어린이 환경연극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9월 4일(수) 오후 2시, 매주 수요일 방과 후, 1시간씩 전문배우(극단 <나무의 꿈>)와 함께하는 연극교육을 합니다. 환경의 소중함을 내가 먼저 알고, 친구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사를 외우는 것이 무엇보다 힘들지만, 사우초 대표로 환경연극에 참여하는 어린이 출연자들의 열기는 끊이지 않습니다.
(인천)안산초등학교에서는 9월 24일(화)부터 연극연습을 시작했습니다. 매주 화요일에 연극연습은 진행되며, 3-4학년 8명의 어린이배우와 함께합니다. 안산초등학교 공연은 11월 6일(수)입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환경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은 학교 선생님은 (사)푸른아시아로 연락 주시기를 바랍니다(02-711-6675) 어린이 환경연극 우리가 지구를 구할 수 있을까요?는 푸른아시아의 후원으로 열리며 무료로 진행됩니다.

 

5.본부 팀제 워크샵 진행

(사)푸른아시아 본부에서는 (사)피스빌리지네트워크 천권환 사무총장님과 함께 지난 9월 16일부터 매주 1회 팀제 워크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푸른아시아의 직무분석을 통한 팀제 정착과정 뿐만 아니라 활동가로서의 국제적 시각을 넓히는 뜻 깊은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아직은 많이 서툴지만, 6개월간 진행될 이 워크샵을 통해 더욱 더 구성원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공동체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6.푸른아시아의 새로운 식구들 환영합니다^^
본부 사무실에 새로운 식구들이 왔습니다. 푸른아시아 인턴 과정을 진행하고 있는 이민석 인턴, 장성수 인턴이 다양한 업무경험 및 능력개발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함께하는 기간 동안 푸른아시아 비전 실현에 협력할 미래 젊은 리더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응원 부탁드립니다.

 

7. 따뜻한 커피향이 묻어나는 9월의 콘서트

지난 9월 26일, 대학로 모차르트 갤러리 카페에서는 33번째 푸른아시아 카페콘서트(한국 필립모리스 후원)가 열렸습니다. 1부 Green Talk 는 “커피…함께 나누는 따뜻한 인연”라는 주제로 커피아저씨 김재근 대표님을 모시고 이야기 나누어보았는데요. 커피와 함께 좋은 인연들을 만들고 좀 더 따뜻한 지구를 만들고자 하는 대표님의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2부 Concert 에서는 플루트(차민경 님), 오보에(조정현 님), 피아노(최성진 님)의 연주로 클래식부터 뮤지컬, 영화 음악까지 솜사탕처럼 편안하고 달콤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10월 17일, 서른네번 째 푸른아시아 카페콘서트가 열립니다. 공연을 관람하시는 것만으로도 지구 환경을 살리는 푸른아시아 카페콘서트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1. 2013 하반기, 제 3차 주민지도자 워크숍 진행

지난 9월 5일과 6일 1박 2일의 걸쳐 2013 하반기, 제 3차 주민지도자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푸른아시아 사업장 중 조림사업과 함께 영농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바양노르 사업장을 방문하여 조림사업장을 둘러보고 각 사업장 조림지의 작업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와 함께 바양노르에서 진행 중인 노지채소재배 및 비닐하우스 시범재배 등 영농활동을  견학하고 채소의 효능 및 채소를 이용한 음식을 만드는 방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외부 견학이 끝난 오후 시간에는 ‘사막화 방지사업과 바양노르 주민자립의 과제’, ‘주민조직의 기초이해’라는 두 개의 소강의가 진행되었으며 워크숍이 끝나고 난 후 바양노르 바자회를 열어 솜 주민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제공하였습니다. 주민들과 단원들이 함께 한 즐겁고 유익한 시간! 사진으로 감상해 보실까요?

2. ‘인천희망의 숲’ 식목행사

지난 26-27일 인천시의원, 환경원탁위원회, 공무원, 인천대 교수, 기자, 청소년, 일반참가자 등 50명이상의 인천시민과 바양노르, 다신칠링솜 주민이 함께 참여한 인천희망의 숲 식목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푸른아시아와 인천광역시가 함께 진행한 이번 식목행사는 몽골 후레대학교 2000주 식재 및 신규조림지인 다신칠링솜에 14,000주를 식재하였으며, 식목행사와 함께 현지 주민&학생과의 교류의 시간을 통해 인천광역시와 몽골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 푸른 몽골을 위한 인천광역시의 활동이 기대됩니다. 이번 행사에 함께해 주신 인천광역시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3. 9월, 푸른아시아 몽골지부 외부방문팀

봄과 함께 가을은 나무를 심기 좋은 계절인지라 많은 분들께서 푸른아시아 몽골 사업장을 방문해 주셨습니다. 9월 10일, KOICA에서 진행된 ODA조림지 평가를 위해 바양노르 사업장에 방문하였으며 24일, 중앙공무원연수원팀이 바양노르 사업장에 방문하여 조림지 견학 및 구덩이 파기 등 자원봉사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28일엔 몽골 대학생 환경동아리 “MY CLUB 학생들이 에르덴 사업장을 방문하여 구덩이작업 및 관수활동 하며 오랜만에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고 합니다. 2013년 많은 분들의 관심과 봉사활동으로 푸른아시아 몽골지부 조림지에 나무들은 그 어느 해 보다 쑥쑥 잘 잘라고 있음을 몽골지부 상근자 모두 입을 모아 알려 드립니다.

 

푸른아시아의 2013년 활동을 응원합니다.

푸른아시아는 [해피빈]에서 모금 활동을 지원중입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